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평생 공부력은 초5에 결정된다 - 박명선

728x90
반응형

엄마 역할 12년차,

아직도 모르는게 너무 많고 항상 새롭다.

아이가 자라는데 있어 순간 순간이 중요하다.

한 순간도 중요하지 않은 순간은 없지만,

초5 아이의 엄마다 보니 

초5가 들어간 제목에 홀딱 넘어가 읽고 말았다!

 

평생 공부력은 초5에 결정된다

 

 

 

 개 요  
Chapter 1, 2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 이해 하기편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의 중요성 및 아이가 학습 슨관을 잡는 방법 제안
Chapter 3, 4 초등학교 5학년 학습 관련 내용
Chapter 5, 6, 7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의 생활
(스마트폰, 친구관계, 사춘기)

 

1. 온라인 학습의 시대

 

초등학교 5학년부터 피아제의 인지 발달단계 중 '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뇌 발달단계에 맞추어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과 4학년 교육과정은 그 양과 수준에서 차이가 큽니다.

5학년 때야말로 급격히 달라진 교과 수준으로 많은 아이가 학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2차 성징'으로 대표 되는 '사춘기'를 만나야 합니다.

 

초등학교 5학년은 공부의 주도권이 부모님에게서 아이에게로 넘어가는 시기입니다.

"네가 부족함을 느끼는 것이 무엇이 있니? 어떤 걸 도와줄까? 라고 아이와 협의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아이의 의사를 묻고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게 아이에게는 큰 차이로 다가옵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나는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 학원 다 안 다니고 싶어!" 라고 이야기한다면

우선 그 마음을 읽어주세요. 

"그동안 많이 힘들었구나. 너에게도 쉬는 시간이 필요하겠네" 라는 말과 

아이의 현재 마음 상황을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감 대신 아이를 믿어주세요!


 

아이의 학습에 있어 꼭 갖추어야 할 능력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입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란
학습자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전략을 사용하며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 부록 ] 초등학생의 학습계획표

 

더보기

                예시안 캡쳐 본 서식 접기

 

 


◆ 부모가 아이의 온라인 수업을 도와줄 몇 가지 방법

 

ⓐ 규칙적인 생활 습관 정하기

    아이가 스스로 생활 습관을 정하면 이것을 공부하는 책상 위나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의 온라인 수업 흐름 알기

    그날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이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생활시간 계획 & 오늘 할 일 목표 정하기

   이 때, 아래와 같은 내용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온라인 수업 + 독서 + 그날의 스스로 공부할 내용 + 글쓰기

처음 계획을 세울 때는

목표를 정하고,

하루에 할 수 있는 양을 세분화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공부 이전에 아이의 마음, 감정 상태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 아이의 마음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방법 ]

1338 청소년
사이버상담 센터
웹 심리검사 대인관계, 성격/지능, 진로/학업, 중독/과의존, 자녀 양육과 관련된 심리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 및 상담은 가까운 지역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검사 신청 후 해석 상담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한국가이던스 심리검사    
<림스연구소>의  LCSI
성격검사, 학습검사, 진로 적성검사
  개인의 성향과 특성, 현재의 심리 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다.

* 심리검사는 6개월 정도의 시간을 두고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며

  아이의 마음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초등학교 5학년 학교생활

 

- 주간 수업 시수 증가 : 하루만 5교시, 나머지 6교시

구 분 주간 수업 시수
초1, 2 23
초3, 4 26
초 5,6 29
초5 영어 수업시수 2시간 -> 3시간으로 확대

실과 과목 (2시간) 도입

 

- 한 시간 동안 수업해야 하는 교과서 분량 증가

- 실과 도입 ( 코딩, 성교육,진로교육 포함)

 


5학년의 평가 방법

 

□ 아이가 언제, 어떤 평가를 받게 되는지 아는 방법은?

- 평가 계획 확인

학교 알리미 -> 학교 검색 -> 학업 성취 사항 -> 교과별(학년별) 평가 계획

 

□ 수행평가 자료를 볼 수 있는 곳

 

- 학생부 종합지원 포털

학생평가지원포털 클라우드 이전 안내 (moe.go.kr)

*학교 내 학년별 성취 기준 확인가능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나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들도 확인 가능.

 

가정에서 평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성취 기준'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생건강 체력 평가(PAPS)

: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실시하는 체력검사

 

- 학생건강 체력 평가 결과 확인하기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 -> 학부모 서비스 -> 시도교육청 선택 -> 학생건갇 -> paps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아이가 팝스 결과표를 가지고 집으로 오면 

그 동안의 연습 결과를 수고했다고 말해주세요!

 


영재교육

 

□ 영재교육기관 안내

GED (GED(1) (kedi.re.kr)) -> 기관 -> 영재교육기관 알리미 -> 지역 선택 -> 검색

 


[부록] 초등학교 5학년 노트 정리법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학습량이 많아져 과목별로 노트 정리를 활용합니다.

 

'코넬식 노트 정리'

더보기

노트정리법 예시 캡쳐

 

 

 

 

 

 

3. 초등학교 5학년 과목별 공부 

 

국어      내용과 공부하는 방법

: '독서' (온책 읽기) / '연극' 단원의 도입

   문학 작품을 통해 내 생각을 표현하고 생산하는 기회를 제공

 

1) 

국어의 구성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더보기

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과서 단원명 캡쳐

 

'대화와 공감','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며 대화하는 것

'기행문 쓰기', '겪은 일 쓰기' - 다양한 글쓰기 활동

'글쓰기 과정' - 글을 쓰는 법과 고치는 법

토의 하는 방법을 배우고 토론도 새롭게 배웁니다.

 

 

2) 문학 영역 공부 - 독서 단원과 연극단원

 

□ 독서단원 - 온책 읽기

읽기 지문이 조각나 일부만 제공하는 것과 다르게 책 전체를 함께 읽는 경험을 제공

 

TIP. 교과서에 실린 조각 지문을 찾아 온 책으로 읽기.

 

추천 도서.

5학년 2학기 5단원 < 악플 전쟁> , 이규희 저

 

□ 연극 단원

5학년 2학기 연극 수업 : 준비 - 연습 - 실연의 단계로 진행

'나의 감정 표현하기' '이야기의 한 장면 표현하기'부터 경험을 바탕으로 극본을 쓰고 연극 무대를 준비해서 실제 공연함.

 

TIP. 주말 혹은 방학 동안 연극 공연 보기

 

추천 연극 공연.

- 국립중앙박물관 극장용

- 세종문화회관 세종 어린이 시리즈

- 대학로 학전블루 소극장

 

듣기/말하기 공부하기, 공감과 경청듣기, 토의/토론으로 논리적 말하기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미래형 인재를 만드는 데 필요한 핵심 역랑의 하나로 의사소통 능력을 이야기합니다.

의사소통 능력에는

내 생각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는 ' 말하기 기술' 과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려 들을 수 있는 ' 경청의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달 단계상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 접어든 초등학교 학년 아이들은말을 할 때 근거를 들어 내 생각을 상대방에게 논리적으로 이야기해 설득시키는 토론이 수업 시간에 처음 도입됩니다.

 

또한, 추상적인 사고능력의 발달로 상대방의 마음과 감정을 헤아릴 수 있기 시작하므로 공감하는 법에 대한 학습도 시작됩니다.

 

글쓰기, 글 똥 누기와 주제 글쓰기

아이의 국어 능력은 내 생각을 잘 말하고 잘 쓰는 것과 비례합니다.

그래서 생각을 꾸준히 글로 정리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입니다.

이 시기 아이의 실제 경험에 바탕을 둔 기행문 쓰기와 겪은 일 쓰기가 있고,

글을 쓰는 과정을 배워 쓸 내용을 떠올리고 내용을 구성해 글을 써서 

친구들과 돌려 읽는 활동도 진행합니다.

 

< 글 똥 누기>
: 글로 자기 생각과 감정을 배설하는 것.
* 원칙 *
1. 매일 씁니다

2. 글 똥 누기에 쓴 내용으로는 절대 혼을 내지 않습니다.

3. 최소 한 줄, 최대 한 쪽을 넘지 않습니다.

글 똥 누기도 거부감을 느낀다면,

아침이나 저녁 중 일정한 시간에 아이와 함께 마음을 나누는 이야기를 시작해보세요.

아이의 감정을 평가, 충고, 판단하지 말고 그대로 받아주세요!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활동이 익숙해지면 글로 쓰는 일이 조금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글 똥 누기로 충분히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거부감이 없어졌다면

일기 쓰기 대신에 다양한 주제 글쓰기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제 글쓰기를 하면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쓰는데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일 년 중 내가 가장 기다리는 순간','내가 생각하는 좋은 친구란?', '오늘 내가 들은 말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말과 그 이유', '우리는 왜 공부를 할까?'

글을 쓰는 양이나 글씨에 대한 잔소리는 잠시 접어두고

생각에 대한 이유가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도록 생각의 덩어리마다 문단을 나누는 것에 대한 안내만 해주셔도 좋은 글끄기 교육이 될 것입니다.

 

 

□ 교과서를 활용한 공부법

 

-교과서 읽기 지문을 소리 내서 읽어보기

- 교과서 옆에 나와 있는 내용 확인 문제 풀어보기

- 글에서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을 통해 글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