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표는
2022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 목록입니다.
과목이 참 세분화되고,
다양해졌죠?
배우는 내용이 달라졌다면
평가방법도 달라져야 합니다.
철저한 입시대비를 위한 교육상황에서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법에 대해서
2028 대입과 관련지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대입전형 사전 예고제]
시기 | 내용 |
중3 직전 2월 | 교육부 : 대입정책, 기본계획 발표 |
고1 8월 |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 :대입전형 기본 사항 발표 |
고2 4월 | 대학 :대입전형 시행 계획 발표 |
고3 5월 | 대학:모집요강 발표, 수시-5.31 / 정시 - 9.1 |
1. 28학년도 수능 개편 확정안
(2022 개정 교육과정)
▶ 선택과목제 폐지 (단, 제2외국어를 제외)
의미 : 일반적으로 개설되고
분야별 주요 내용을 다루는 과목 위주의 출제/
사회, 과학의 경우
기본적인 핵심 내용 평가 중점.
▶ 응시자 모두 동일하게 수능 과목 응시
▶ 심화수학(미적분Ⅱ, 기하)
수능 출제 과목에서 제외.
▶ 빨간박스 표시영역은
202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보통교과 의 수능 출제과목
구분 | 2028 대학입학 제도 시안 (23년 10월 10일) |
확정안 (23년12월27일) |
수능 | - 국어·수학,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선택과목 폐지, 공통으로 응시 -사회·과학탐구에 ‘통합사회’·‘통합과학’ 과목을 출제 -그 외 영역, 영역별 평가방식, 성적제공 방식, EBS 50% 간접 연계 등 현행 유지 |
시안 유지 |
-절대평가로 심화수학(미적분Ⅱ·기하) 영역 신설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 | 심화수학은 수능에 미포함 | |
-수능 출제·관리 全단계에 걸쳐 이권 카르텔을 제도적으로 차단 | 시안 유지 | |
고교 내신 |
-내신 9등급제 폐지, 5등급제로 개편 | 시안 유지 |
-모든 과목에 절대평가(A~E)·상대평가 (1~5등급) 성적을 병기 ※ 체육·예술·과학탐구실험·교양 과목 석차등급 미기재 |
원칙적으로 시안 유지 ※ 체육·예술·과학탐구실험·교양, 사회·과학 융합 선택과목 석차등급 미기재 |
|
-논·서술형 내신 평가를 강화하고 국가·시도 평가관리센터 중심으로 절대평가 안착 지원 -모든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지원 |
시안 유지 |
2. 고등학교 내신체제 개편
기존의 내신 9등급제
↓
5등급제로 개편.
등급 | 비율 | 누적 비율 |
1등급 | 10 % | 10 % |
2등급 | 24 % | 34 % |
3등급 | 32 % | 66 % |
4등급 | 24 % | 90 % |
5등급 | 10 % | 100 % |
이러한 5등급제로의 변화는
기존 1,2등급의 학생 => 모두 1등급화 되면서
변별력이 떨어지면서
대입 전형시 평가 방법에
변별력을 높이는 다른 방법들이 요구됩니다.
▶ 과목 평가결과 기재 방법 ◀
절대평가(A~E)와 상대평가(1~5등급)
동시 기재
(단, 체육・예술・교양 교과(군)/
사회・과학 교과의 융합 선택 과목/
과학탐구실험 과목은
절대평가 성취도만 기재 )
3. 대학 입학 전형의 이해 및 예측
보통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2024년 고등학교 2학년 기준
대입에서 수시와 정시의 비중은
대략 8 : 2 입니다.
▶ 표준 대입 전형 체계 (4+2체제) ◀
구분 | 전형 유형 | 주요 전형 요소 | 내신 영향력 | 수능 영향력 |
수시모집 | 학생부 위주 | 1. 학생부 교과 :교과성적 |
★ ★ ★ ★ ★ | ★ ★ ★ |
2. 학생부 종합 : 교과, 비교과, 면접 등 |
★ ★ ★ | ★ | ||
논술 위주 |
3. 논술 등 | ★ | ★ ★ ★ ★ ★ | |
실기/실적 위주 |
4. 실기 등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 가능) |
|||
정시모집 | 수능 위주 | 1. 수능 등 | ★ | ★ ★ ★ ★ ★ |
실기/실적 위주 |
2. 실기 등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 가능) |
학생부 종합 전형은
교과활동+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으로
최근 교과 영역의 비중이 높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교학점제와 연관해서는
자신의 진로와 관계된 과목 이수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업의지, 학업역량, 탐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자기주도적 학업의지, 학업역량, 탐구역량을 표현을
구체화 한다면 위 표의 빨간색 글씨 부분입니다.
4. 대입 전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2028 대입부터는
내신과 수능체계 변화합니다.
바뀌는 퍙기 체제는
내신과 수능의 변별력이 낮아져서
대학은
새로운 변별력을 가진 전형요소를
필요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바뀌는 고교학점제 안에서
1) 과목의 다양화 세분환 되면
학생은
진로에 기반을 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제시하는 계열별 핵심 전공과목은
보통 모든 고등학교에 있으니
여력이 된다는 가정하에
권장과목의 이수 그리고
이수를 위한 노력을
더 중시해야 합니다.
특히,
이과계열은 사전 이수과목에 대한
중요도가 문과보다 높습니다.
비슷한 수준의 아이들을 변별하기 위해
*교과전형에 서류 평가 반영 대학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서울대의 교과평가 제도에서
이수과목, 성취도,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을 중시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서류 평가는
좀 더 넓은 범위에서 평가된다고 합니다.
2) 2028 수능 선택과목제 폐지로
수능과목이 전면 배치로
수시와 정시에 대한 판단 시기가 빨라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의
학부모의 역할은
1. 학생의 진로(학업 영역)의 선택하기
구체적인 학업 영역을 선택할 수 없다면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계열 적합성 정도는
미리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2. 중학교 기초 과목에 대한 충실도 다지기
선행 학습에 치중한 나머지
중학교 과정을 놓친다면 고등과정 따라잡기는
먼 이야기 입니다. 중학교 기초부터
충분히 다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1,2번을 충족했다면
그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학생은
학교에서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했던
깊이있는 학습
=진성성을 가진 학습
= 주도성+다양성+전문성
무언가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위 내용은
학부모를 위한 인천시 교육청 2024학년도
중학교 학부모 고교학점제 연수 내용과
2022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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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1 - [교육정보] -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고교학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