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내용은 학부모를 위한
인천시 교육청 2024학년도
중학교 학부모 고교학점제
연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 방향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디지털 대전환, 기후・생태환경,
인구 구조 변화의 가속화,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 증대 등
교육 내외적 변화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생이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정되었습니다.
1. 미래사회 변화 대응 역량 및
기초소양 함양 교육 강화
- 미래사회에 대비한 자기주도성,
협력적 소통, 창의와 혁신 역량 강화
- 언어・수리・디지털 소양 등 기초 소양 강화
(AI・소프트웨어 교육 , 기초학력 보장 교육)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체 가치 강화
(기후・생태환경 교육)
2. 학생의 삶과 연계한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 강화
- 진로연계교육 도입 및 고교학점제 등
학생 개별 성장 맞춤형 교육 강화
- 신산업분야의 직무 변화를 반영한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개선
( 깊이 있는 학습)
▼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깊이 있는 학습’ 이란?
삶과 연계한 학습
+
교과 간 연계와 통합
+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
↓
깊이 있는 학습
-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익히고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내용을 내면화하는학습
- 학생이 학습 내용을 자기 지식화 혹은 체화하고,
이를 통해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 배우는 것
- 역량 교육에서 추구하는 전이는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가까운 맥락을 제공할 때 그 가능성이 커짐
- 삶과 연계된 깊이 있는 학습은
학습자가 맥락 속에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함.
3.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 지원
- 학교와 교사의 전문성・자율성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지원 및 책임교육 구현
- 지역의 특성과 학생의 필요에 맞춘
교육과정 확대 및 선택 과목 활성화
(온라인학교, 공동교육과정,
고시외 과목, 학교 밖 교육 등)
- 지역・학교 간 교육격차 완화
4.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 체제 구축
- 디지털・인공지능 기반의 교육과정 등
미래 교육체제 기반 구축
-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교원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평가 역량 함양 지원
- 교과서・학교생활기록부 개발,
교원 연수 등 교육과정
안착 지원 체제 구축
참고.
ⓐ 디지털・인공지능(AI)
소양 함양 교육 강화
정보교육 확대를 위해
실과 교과(초) 내 정보 영역과
정보 교과목(중・고) 및 학교자율시간,
창의적체험활동 등을 활용하여
정보교육 시수를 증배・확보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또한,
정보 교육을 필수화(초・중)하고
학생의 진로・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코딩과목을
신설(고)할 수 있습니다.
* 교과교육과정의 구성
디지털 리터러시 및 논리력,
절차적 문제해결력 등의 함양이 강조되면서
국어, 과학, 사회, 기술・가정, 예술 등
다양한 교과 특성에 맞게
디지털 기초소양 관련 내용이 반영되고,
선택 과목도 신설되었습니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초소양(언어, 수리, 디지털)
ⓒ 지속 가능한
미래 대응을 위한 교육 강화
기후・생태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및 지속 가능한 발전 등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하는
생태전환교육이 강화됩니다.
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핵심역량의 변화
2-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
2015 교육과정의 '자주적인 사람' 에서
'자기주도적인 사람' 으로 제시
2-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핵심역량
3.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범교과 학습 주제
안전 , 건강 , 인성 , 진로 , 민주시민
인권 , 다문화 , 통일 , 독도 ,
경제・금융, 환경 ・지속가능 발전
▼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궁금하다면
2024.11.11 - [교육정보] -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고교학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