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위암이란?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위 선암,
- 림프종,
- 위 점막하 종양,
- 평활 근육종 등
이 중에서 위 선암이 98%를 차지합니다.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위암은 시간이 지나면서 다음 부분으로 침윤을 합니다.
- 점막하층,
- 근육층,
- 장막하층,
- 장막층.
위암은 점막 또는 점막하층을 따라 위 내에 넓게 퍼지기도 하고, 점막층에서 장막층을 향해 깊이 퍼지기도 합니다. 위 주변의 임파선을 따라서, 혹은 혈류의 파급에 의해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출처:아산병원]
위암의 원인
- 만성 위축성 위염
- 위암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으로 석면, 철가루 먼지, 공해, 전리방사선, 흡연, 방부제, 농약, 산업폐기물 등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위암은 대부분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 장 이형성
- 우성 유전 질환인 선종성 대장폴립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위암 발병 빈도가 약 7배 정도 높습니다. 직계 가족에게 위암이나 대장암이 있으면 위암에 대한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위소장 문합술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면 위암 발병 위험도가 2.8~6배 증가합니다.
- 식이 요인
- 위암 발병의 중요한 원인으로 식이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질산염 화합물(식품 처리제, 염장식품, 가공 육류, 훈제식품), 고염 식품(염장 채소, 염장 생선), 불에 태운 음식, 술, 담배 등은 위암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채소, 과일, 비타민 등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감염
- 위와 소장을 연결해 주는 수술을 받으면 위 산도가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세균이 증식하고 박테리아가 군집합니다. 그 결과 수술 후 20년이 경과하면 위암 발병 위험도가 3~5배 높아집니다.
- 유전 요인
- 위점막 세포의 장 이형성(위장에 소장의 선세포가 나타나는 현상)은 위암의 전 단계 병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 만성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진행할 위험도가 높은 일종의 전구 병변입니다. 위암으로 진행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16~24년 정도입니다.
위암의 증상
- 상복부 불쾌감,
- 상복부 통증,
- 소화불량,
- 팽만감,
- 식욕 부진 등
- 위염이나 위궤양의 증세와 유사
위암의 진행성이 말하는 정도
위암의 [2군 항암제를 포함한 요법]의 투여시기는 각 요법에 포함된 2군 항암제의 식약청 허가사항을 기재한 것입니다. 같은 적응증이라 할지라도 각 항암제 별로 허가내용이 약간씩 다르게 표기되어 있는데, 이에 관하여 금번에 공고된「항암화학요법」에서는 각각의 용어를 하나하나 정의하기보다는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면 급여가 인정되도록 하였으며, 이는 위암뿐만 아니라 식도암.췌장암 등 다른 소화기암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국소진행성, 진행성, 전이성, 수술불가능, 재발성”이라 함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의미함.
- 타장기 침습이나 기타 이유로 치료 후에도 육안적 혹은 현미경적 암세포가 잔류한 경우
- 수술 등의 기술적인 문제로 암을 제거하지 못한 경우
- 복강 내에 암세포의 파종이 있을 경우(p1, p2, p3) - 복막파종
- 원격전이가 있는 경우
- 육안적 잔류암이 있는 경우
- 절단면에 암세포의 침윤이 있음
- 재발
해외 암 관련 사이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