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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2022 개정 수학 교육과정 - 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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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2 개정 수학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 수학과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2022 개정 수학 교육과정은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수학의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

통합적으로 교수학습하여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고 수리 소양을 갖추게 한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 핵심 아이디어란?

더보기

수학 내용의 본질 또는 가치를 보여주며,

학생들이 핵심 아이디어를 향한

깊이 있는 학습을 추구하게 하였다.

수학과의 핵심 아이디어는

주요한 수학의 개념, , 법칙 등이

어떻게 발생하고 확장되며 그 결과로

어떤 일반성과 추상성을 획득하는지,

수평적으로 또는 수직적으로

어떻게 상호 관련되는지,

어떤 탐구 과정을 중점적으로 강조하는지 등을

압축하여 제시한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

 

 

 

 

 

2.  2022 개정 수학 교육과정 변화 내용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한

수학적 역량 함양을 위해

학교급(학년별) 학습량 적정성을 고려하여

관련한 필수 내용 요소와 과목체계를

재구조화하였다.

 

- ·중학교에서는 교과 영역을 통합*하여

학교급 연계를 강화하고,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4개 영역으로 통합·제시.

 

 

- 고등학교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 등에 따른

실용 통계’, ‘수학과 문화’, ‘직무 수학

다양한 융합선택 과목신설하였다.

 

[고등학교 교과 구조 개선안]

 

 

 

-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수학적 모델링, 놀이 및 게임학습 등에 대한

교수·학습평가 모형을 구체화하고,

디지털 기반 학습을 통한

공학도구의 활용강조하였다.

 

 

 

3.  2015와 2022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학교급 2015 개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영역)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중 연계 강화)
·중학교의 핵심 아이디어,

내용 영역, 내용 체계 통합 제시

(
영역)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학습내용 재구조화)
수학 개념을 지나치게
활용하는
복잡한 활동 제한
,
성취기준 내용
삭제 등을 통한
적정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
초등학교
1~2학년군
오각형, 육각형 구별 내용 삭제 및
저학년 학생들의 한글 학습 정도를
고려하여
여덟’,‘첫째등 한글로
쓰게 하는 활동 지양 등.
초등학교
3~4학년군
주어진 각도와 같은 크기의 각을
그리는 내용 삭제
,
평면도형의 복잡한 지양,

등호와 동치관계 및 점의 이동 편성 등
초등학교
5~6학년군
분수의 성질 이용 및 그림그래프
나타내기 내용 삭제
,
가능성 예상 편성 등




(영역)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
(·중 연계 강화)
·중학교의 핵심 아이디어,

내용 영역, 내용 체계 등 통합 제시


(영역)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과 측정,
자료와 가능성

(학습내용 재구조화)
학교급 간 연계 강화를
위한
내용요소 이동 및 학습량 적정화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조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를 위한 핵심 개념 반영
중학교
1학년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의 성질
이해 및 활용
삭제,

대푯값(중앙값, 최빈값) 편성
중학교
2학년
연역적 논증증명으로 표현 수정

추가 학습 제한 명시
중학교
3학년
·, ·고 학습내용 간
연계 강화를 위한 내용
요소 이동 및

고등과정에 있었던
이차함수의 최대최소이동


공학 도구를 이용한 상자그림 편성.

⦁학교급 간 연계 강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




(공통과목)



(공통과목) 학기 단위 운영을 위한
과목 분리
및 기초학력보장을 위해
기본수학
1,2를 공통
과목에 편성
수학 공통수학1,2, 기본수학1,2

(선택과목)
일반선택 4과목,

진로선택 6과목,
전문교과4과목으로
구성

과목 신설




(선택과목)
학습자의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선택과목 다양화
(일반 3과목, 진로 10과목, 융합 3과목)
직무 수학, 수학과 문화, 실용 통계, 전문 수학,
이산 수학, 고급 기하, 고급 대수, 고급 미적분

⦁학습자 진로와 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기회 제고


(학습내용 재구조화)
디지털 역량 함양 등을
위해
필수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성 등을 고려하여
내용 재구조화
수학,
확률과 통계
(공통수학)
외분, 직선의 방정식 삭제,


행렬과 연산(덧셈, 뺄셈, 곱셈) 편성 ,


(확률과 통계)
원순열 삭제,
공학 도구를 이용한 모비율 추정 편성

⦁학습 부담 완화 및 디지털 소양 강화

 

 

 

4. 고등학교 수학  선택중심 교육과정

 

교과() 공통 과목 선택 과목
일반 선택 진로 선택 융합 선택
수학 공통수학1
공통수학2
대수,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미적분,

경제 수학, 
인공지능 수학,

직무 수학
수학과 문화,
실용 통계,
수학과제 탐구
기본수학1
기본수학2

* 수능 과목 : 공통 과목과 일반 선택 과목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우게 될

공통수학 1,2 는  기존의 수학(상), (하)가

공통수학 1, 2 로 바뀝니다.

 

 

< 공통수학 1,2 단원별 목차 비교 > 

2015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
2022 
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
수학() 공통수학 1
1.다항식 1.다항식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
2. 방정식과 부등식 2.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3. 도형의 방정식 3. 경우의 수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
순열과 조합
  4. 행렬 (신설) 행렬과 그 연산
삭제 : 외분, 직선의 방정식
추가 : 행렬과 연산(덧셈, 뺄셈, 곱셈)
수학() 공통수학 2
1.집합과 명제 1.도형의 방정식
(기존 수학1에서 이동)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2. 함수 2. 집합과 명제 집합
명제
3. 경우의 수 3. 함수와 그래프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대부분은 기존의 학습 내용이 유지되지만,

행렬 추가되고

 

직선의 방정식이 수학(상)에서

공통수학 2로 이동하고,

외분 내용은 삭제됩니다.

 

경우의 수는 수학(하)에서

공통수학 1로 이동합니다.

 

 

 


< 공통수학1 >

: 중학교 변화와 관계영역에서 학습한

다항식, 방정식, 부등식이 심화되고

다양한 유형으로 다루어지며,

 

자료와 가능성영역에서 학습한  경우의 수가

순열과 조합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체계화.

핵심
아이디어
식에 대한 사칙연산과 인수분해는
  복잡한 다항식으로 확장되어 적용되며
,
  방정식과 부등식은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결된다
.

순열과 조합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체계적으로
  세는 데 활용된다
.

여러 값이 포함된 자료는
  행렬 표현과 연산을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된다
.
구분 범주 내용 요소




다항식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경우의 수
(이동)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
순열과 조합
행렬
(추가)
행렬과 그 연산




다항식, 방정식과 부등식, 경우의 수,
  행렬의 개념, 원리, 법칙이나
  자신의 수학적 사고와 전략을 설명하기

수학적 절차를 수행하고 계산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이차방정식과 이차부등식을
  이차함수와 연결하기

이차함수의 그래프와
  직선의 위치 관계를 판단하기

다항식, 방정식과 부등식, 경우의 수,
  행렬의 개념, 원리, 법칙, 성질을 탐구하기

방정식과 부등식 풀기
방정식과 부등식, 경우의 수,
  행렬을 실생활과 연결하기

식과 그래프, 수학 기호, 행렬 등을 표현하기





실생활과의 연결을 통한 방정식과 부등식,
  경우의 수, 행렬의 유용성 인식

적절한 방법을 찾기 위해
   끈기 있게 도전하는 태도

체계적으로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

 

새로 추가된 행렬의 경우,

행렬의 연산에서는

행렬의 덧셈, 뺄셈, 실수배 및 곱셈을 다루고,

행과 열의 수가 각각 2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행렬의 곱셈을 할 수 있게 한다.

 

 

 


<공통수학2>

: 중학교 변화와 관계영역에서 학습한

함수의 개념이 확장되고, ‘

도형과 측정영역에서 학습한

원과 직선을 방정식으로 다룬다

 

핵심
아이디어
평면도형을 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도형 사이의 위치 관계와 도형의 이동에 대한
  탐구의 유용한 도구가 된다
.

집합은 대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도구이며,
  명제는 추론을 통해 증명된다.

두 집합 사이의 대응으로 일반화된 함수는
  대상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데 활용된다
.
구분범주 내용 요소




도형의
방정식
평면좌표
직선의 방정식(이동) 참고. 외분(삭제)
원의 방정식
도형의 이동
집합과
명제
집합
명제
함수와
그래프
함수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수학적 절차를 수행하고 계산하기
도형의 방정식, 집합과 명제,
  함수와 그래프의 개념, 원리, 법칙 탐구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도형을 방정식과 연결하기
식과 그래프, 수학 기호, 집합 등을 표현하기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
  명제의 조건을 판단하기

도형의 방정식, 집합과 명제,
  함수와 그래프를 실생활과 연결하기

도형의 방정식, 집합과 명제, 함수와 그래프의 개념,
  원리, 법칙이나 자신의 수학적 사고와 전략을 설명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증명하기
합성함수와 역함수 구하기




실생활과의 연결을 통한 도형의 방정식,
  집합과 명제, 함수와 그래프의 유용성 인식

대수와 기하를 연결하는 사고의 전환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집합과 명제를 이용한 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일반 선택 과목 >

대수,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

 

기존의 수학Ⅰ, ⅠⅠ , 확률과 통계 가 

대수와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로

바뀌었습니다.

수능 출제 과목으로

꼼꼼한 학습이 필요한데요

 

수학 대수
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1.지수함수와 로그함수
2. 삼각함수 2. 삼각함수
3. 수열 3. 수열
 
수학 미적분
함수의 극한과 연속 1. 함수의 극한과 연속
2. 미분 2. 미분
3. 적분 3.적분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
1. 경우의 수 1.경우의 수
2. 확률 2. 확률
3. 통계 3. 통계
- 추가 : 공학 도구를 이용한 모비율의 추정
-삭제 : 원순열

 

 


< 대수 >

핵심
아이디어
지수함수, 로그함수는
  급격히 증감하는 대상이나 현상을
,
  삼각함수는 주기적으로 변하는 대상이나
  현상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활용된다
.

수열은 나열된 대상의 규칙을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활용되며
,
  수학적 귀납법은 자연수에 대해 성립하는
  명제를 증명할 때 사용된다
.
구분범주 내용 요소



이해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지수와 로그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삼각함수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수열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수열의 합
수학적 귀납법




대수의 개념, 원리, 법칙 탐구하기
식과 그래프, 수학 기호 등을 비교하고, 표현하기
대수의 개념, 원리, 법칙이나
  자신의 수학적 사고와 전략 설명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대수의 개념, 법칙 활용하기
적절한 공학 도구를 선택하여
  함수의 그래프 그리고 탐구하기

상용로그, 삼각함수를 실생활과 연결하기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그 합 구하기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하기




지수와 로그 표현의 편리함 인식
실생활과의 연결을 통한
  지수함수
, 로그함수, 삼각함수의 유용성 인식

수학적 귀납법으로 명제를 증명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태도

 

 


< 미적분 >

핵심
아이디어
함수의 극한은
  함수의 국소적 성질을 이해하는 도구이며
,
  함수의 연속은 함수의 극한을 통해 설명된다.

미분은 함수의 순간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도구이며
  함수의 그래프와 이동하는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탐구에 활용된다
.

부정적분은 미분과 역관계에 있고
  정적분을 계산하는 데 이용되며
,
  정적분은 도형의 넓이, 물체의 이동 거리 등을
  구하는 데 활용된다
.
구분 범주 내용 요소



이해
함수의
극한과
연속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
미분 미분계수
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적분 부정적분
정적분
정적분의 활용




미적분의 개념, 원리, 법칙 탐구하기
극한값, 미분계수, 도함수, 접선의 방정식,
  부정적분, 정적분, 도형의 넓이 구하기

공학 도구를 이용하여 극한, 연속,
  미분과 적분을 탐구하기

연속의 뜻을 극한으로 탐구하기
연속함수의 성질을 다른 영역 내용에 응용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수학의 여러 영역의 내용을 극한, 미분, 적분과 연결하기
극한, 미분, 적분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실생활이나 타 교과와 연결하기

미적분의 개념, 원리, 법칙에 근거하여
  함수의 연속성과 함수의 미분가능성 등을 판정하기

미적분의 개념, 원리, 법칙이나
  자신의 수학적 사고와 전략을 설명하기

미적분의 개념 간의 관계 설명하기
미분과 적분의 관계를 탐구하기
, 그래프, 기호 등을 표현하기




무한을 수학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한 흥미와 관심
변화하는 현상을 이해하는 도구로서
  미적분의 유용성 인식

극한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사고하여
  의사 결정하는 태도

 

 


<확률과 통계>

핵심
아이디어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분류하고
경우의 수를 체계적으로 세는
여러 가지 방법은 다양한
문제 상황에 활용된다.

확률의 성질과 정리를 활용하고
 조건이 주어졌을 때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이용하는
 것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의 중요한 도구이다
.

예측하고자 하는 집단의 속성을 표본으로부터
추정하는 방법은 사회의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
구분 범주 내용 요소




경우의 수 순열과 조합 참고. 원순열 삭제
이항정리
확률 확률의 개념과 활용
조건부확률
통계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신설 : 공학 도구를 이용한 모비율의 추정




경우의 수, 확률, 평균, 표준편차 구하기
확률과 통계의 개념, 원리, 법칙을 설명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확률과 통계의 개념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기
확률과 통계의 개념을 실생활에 연결(적용)하기
확률과 통계의 개념, 원리, 법칙에 근거하여
  판단
(추정)하기

확률과 통계의 개념, 원리, 법칙을 탐구하기
적절한 공학 도구를 선택하여 이용하기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해석하기
추정한 결과를 해석하기




실생활과의 연결을 통한 경우의 수,
  확률, 통계의 유용성 인식

통계적 사고 및 추론을 통한
  불확실성에 대한 해석의 중요성 인식

확률 및 통계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태도

 

 

 


< 진로 선택 과목 >

미적분ⅠⅠ,  기하

 

 

이번 교육과정에서 가장 이슈였던 

미적분 Ⅱ과 기하는

수능 출제 영역에 포함되지 않지만

자연과학, 공학, 의학 뿐만 아니라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쑬 및 체육 분야 학습의 기초가 되므로

학생의 진로를 고려하여

충실한 학습이 요구된다.

 


< 미적분ⅠⅠ >

핵심
아이디어
수열의 극한은
무한을 수학적으로 다루기 위한 도구이며
수열과 급수의 수렴과 발산을 판정하는 데
활용된다
.

다양한 미분법을 활용하면
 여러 가지 함수의 도함수를   
 효율적으로 구하고
변화 현상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다양한 적분법을 활용하면
 도형의 넓이 또는 부피
, 움직이는 물체의
속도 또는 거리를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
구분
범주
내용 요소




수열의 극한 수열의 극한
급수
미분법 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
여러 가지 미분법
도함수의 활용
적분법 여러 가지 함수의 적분법
정적분의 활용




미적분의 개념, 원리, 법칙, 관계를 탐구하기
곡선의 위로 볼록과 아래로 볼록 등을 판정하기
극한값, 등비급수의 합, 이계도함수,
 접선의 방정식, 부정적분, 정적분, 도형의 넓이,
 입체도형의 부피 구하기

공학 도구를 이용하여 수열의 극한, 급수,
 미분과 적분에 대해 탐구하기

극한, 미분, 적분의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실생활이나 타 교과와 연결하기

다양한 함수를 미분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미분, 적분을 수학의 여러 영역의 내용과 연결하기
, 그래프, 기호 등으로 표현하기




무한을 수학적으로 다루는 방법에 대한 흥미와 관심
변화하는 현상을 이해하는 도구로서
 미적분의 유용성 인식

극한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사고하여
  의사 결정하는 태도

 

 

 


< 기 하 >

핵심
아이디어
원뿔을 절단하여 만든 곡선을 방정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그 기하적 성질을 탐구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

공간좌표와 식을 활용하는 것은
공간도형의 기하적 성질을 탐구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갖는 양을 나타내는 도구로,
위치벡터는 좌표평면과 좌표공간에서
도형의 성질을 탐구하는 데 활용된다
.
구분
범주
내용 요소




이차곡선 이차곡선
공간도형

공간좌표
공간도형
공간좌표
벡터 벡터의 연산
벡터의 성분과 내적
도형의 방정식




도형을 방정식과 벡터로 표현하기
대수적 절차를 수행하여 값 또는 식 구하기
연역적 추론을 통해 도형의 성질 증명하기
도형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기
수학적 개념을 좌표로 표현하기
연산 절차 수행하기
수학적 개념을 연결하기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해결하기
적절한 공학 도구를 이용하여
기하적 대상 탐구하기




문제해결 도구로서
이차곡선과 벡터의 유용성 인식

연역적으로 증명하여 논리성을 추구하는 태도
평면을 공간으로 차원을 확장하는 것에 대한 흥미
도형을 벡터로 나타내는 수
 학적 표현의 간결함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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